본문 바로가기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우리몸의 적신호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질병중에서 굉장히 무서운 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 뇌졸중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뇌졸중에는 분명한 전조증상이 있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기다가 한순간에 쓰러지게되며 그 순간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면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이란?

뇌기능의 장애로 그 장애가 상당기간 지속되면서 뇌혈관 이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그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의 파열로 인해서 혈액이 유출되면서 발생하는 뇌출혈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들어가게되면 여러가지로 나눠볼 수 있겠지만 큰 의미로는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혈관이 막히는것과 혈관이 터지는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뇌졸중의 원인

뇌졸중같은 경우에는 다른 질병들과는 다르게 단독적으로 발생한다기 보다는 다른 질병으로 인해서 합병증처럼 오는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전조증상이 발생하게되며 그 전조증상을 알아차리고 미리 병원을 방문하셔서 관리와 치료를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뇌졸중의 원인이 되는 선행질환으로는 대표적으로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동맥경화증 등이 있는데 대부분 혈관에 관련된 질병으로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뇌졸중의 발생확률이 높아지게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체크리스트

1. 발음이 어눌해진다

2. 심한 두통과 어지럼증

3. 반신마비, 반신감각 이상

4. 시력저하나 사물이 겹쳐보이는 현상

5. 안면마비

6. 팔다리가 저리거나 힘이 없어진다

뇌졸중 전조증상이 발생한 이후 골든타임은 180분(3시간)으로 진행 정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이 시간 내에 병원에 내원하셔서 응급처치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국인의 사망원인 3대 질병으로 암과 급성심근 경색증과 함께 뇌졸중이 포함되어있을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기도 하는 질환이면서 위험한 질환이기 때문에 반드시 지속적인 관심과 주의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혈관에 좋은 음식

당근 - 당근에는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혈액안에 부산물이나 협착물들이 발생하는것을 막아주는 역할을하고 비타민C 등의 여러가지 비타민을 다량함유하고 있어서 신체조직 산화를 미연에 방지하는 효과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생강 - 생강 특유의 방향성분이 혈액의 순환을 촉진하여 혈액속에 들어있는 협착물로 좁아졌던 혈관을 넓게 만들어주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대표적인 뜨거운 성질의 재료로써 몸을 따뜻하게 하여 뇌졸중뿐만 아니라 면역력 강화에도 효과가 좋은 식재료입니다.

콜라비 - 양배추와 순무가 교배되어 만들어진 콜라비는 보라색 성분의 식물로 혈관을 깨끗하게하고 탄력있게 만들어주면서 혈액순환이 잘될 수 있도록 도와주게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에도 도움을 줄 수 있고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혈관에 쌓인 지방도 배출시켜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브로콜리 - 브로콜리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비타민K는 신경계에 도움을 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뇌졸중이나 혈관질환에 좋은 역할을 하게됩니다. 뿐만 아니라 설포라판이라는 물질은 뇌에서 방어 효소로 바뀐다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어 뇌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견과류 - 잣, 땅콩, 호두 등 견과류에는 우리 건강에 필요한 지방과 비타민, 항산화성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트리는 역할을 하여 심장이나 혈관건강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춤으로써 동맥에 플라크가 생성되는것을 막아 심장마비나 뇌졸중이 발생하는 위험을 감소시켜주게 됩니다.

뇌졸중을 예방하는 방법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뇌졸중은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안에 포함될만큼 4-50대에게 많이 발생되는 질환으로 스트레스가 많거나 혈액에 노폐물이 많을때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뇌졸중을 예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꾸준한 운동과 식단관리입니다. 꾸준한 유산소 운동을 우리 몸의 균형을 잡아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뇌졸중뿐만 아니라 몸 건강에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식단관리로는 소금 섭취에 주의를 요하는것이 좋고 콜레스테롤 관리에 신경을 써주셔야합니다. 콜레스테롤에는 2가지 종류가 있는데 나쁜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로 이 두가지의 수치를 균형적으로 유지하고 관리하는것이 혈관건강에 도움이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